데이비드 플랫의 래디컬은 제목 그대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삶의 방향을 ‘급진적으로’ 재정의한다. 우리가 익숙하게 타협해 온 신앙의 모습에서 벗어나, 그리스도를 위해 삶의 모든 영역을 기꺼이 내어드리는 믿음이 무엇인지를 정면으로 도전한다. 저자는 그 삶이 인간적인 결단이나 의지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오직 복음을 깊이 붙들 때에 가능하다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 나는 특히 복음과 사명이라는 두 가지 핵심 주제를 깊이 묵상하게 되었다.1. 복음복음은 기쁜 소식이라는 뜻 그대로,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가 죄로 인해 죽을 수 …
Radical거듭남의 증거성령을 받으라나의 신앙의 여정에 있어 래디컬은 10년 전 지금의 새누리 교회로 적을 옮기고부터 시작되었다. 고신교단의 엄격하고 교리적인 신앙생활을 시작으로 삶으로 실천해낼 수 없는 엄청난 신앙적 무게를 견디지 못해 반항하고 거부하며 신앙인 아닌 신앙인으로 20대까지 살아갔던 것 같다. 그 당시까지만해도 성령님이란 말을 내 입밖으로 꺼낸다는건 비공식적으로 불경한 것으로 받아들일 정도로 성령님에 대한 이해가 없었다. 그 당시까지 내가 들은 설교는 ‘주로 잘못하면 지옥간다.'는 내용들이었고 어린 시절 잠시 몸 담…
Before writing this review, I would like to deeply apologize for not submitting this in time. Please forgive me..Reading Radical by David Platt has been a blessing, and I have divided this book review into 4 quarters, each with its own teachings. The first quarter focuses on the "American Gospe…
래디컬 을 처음 읽을 때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단순한 책 읽기를 넘어, 나의 신앙의 편안함 과 내 안에서 너무도 자연스럽게 자리 잡고 있던 아메리칸 드림을 정면으로 흔들었다. 성공하고, 편안해지고, 더 많은 것을 가지는 것이 인생의 목표라고 여겼던 나의 기준이 책의 첫 장부터 도전을 받았다.특히 책에서 “우리는 자신을 만족시키는 데만 몰두하는 기독교에 안주하고 있지만, 기독교의 핵심 메시지는 바로 자신을 버리는 삶에 있다”고 말한 부분이 도전이 되었다.저자는 크리스찬의 삶은 원래부터 안전하거나 여유롭거나 적당히 균형 잡힌 삶이 아…
이 책의 제목을 처음 봤을 때부터 예상을 했지만 읽으면서 쭉 마음이 편치 않았다. 그래서 이 독후감을 쓰기 시작하는 것 자체가 솔직히 어려웠다. 마치 이 독후감은 나의 죄성들을 공개적으로 고백하고 인정하는 것 같아서. 지금 요한계시록을 함께 묵상하고 있은데, 그래서인지 나의 죄와 많은 부족함들이 더 부각되고 회개하게 된다.책의 많은 부분들이 와닿았지만 그 중 몇 가지가 가장 큰 울림은 주었다. 책에서 저자 데이비드 플랫은 이런 말을 한다 “When we take responsibility for helping others grow …